소음방지

소음은 청각장애나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원치않는 소리들 (예: 공장소음 등)을 말합니다. 소음으로 인한 청각문제는 가장 흔한 직업병에 속합니다. 큰 소음은 피고용인의 청각장애를 유발하는데, 독일에서만도 약 5백만명이 소음으로 인한 청각문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소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큰 소음, 크게 튼 음악, 시끄러운 교통소음 등은 청각세표 내의 섬모들을 강하게 내리 누릅니다. 이 섬모들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때까지는 사람들은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폭발음이나 다년간 계속 공장소음에 노출되면 이 섬모들이 아주 끊어져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청력을 잃게 되는데, 섬모들은 다시 자라나지 않기 때문에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듣는 것은 우리 뇌의 주요한 감각들 중 하나로서, 소음은 사람을 산만하게 만듭니다. 소음을 극복하려고 뇌가 과도하게 일하게 됨으로써 집중력상실과 피로, 작업능력저하, 주의력상실 등이 유발됩니다. 청력손상은 치유가 불가능하고, 보청기는 단지 약간의 도움 만을 줄 뿐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소음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규정

소리의 강도를 측정할 때 인간의 청각반응과 유사한 필터 (A-Filter)가 사용됩니다. 소리의 강도는 데시빌 (dB)로 나타냅니다. 2003년 2월에 유럽의회와 위원회는 피고용인에게 영향을 주는 소음의 강도를 규정하였습니다 (2003/10/EC). 이전의 규정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규정에서도 역시 소음경감의무가 강조되었습니다.

이 규정을 독일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소음과 진동방지위원회은 소음에 관해 일일노출정도를  80db 이하와 85dB 이상으로 구분하여 정했습니다.

방지책

소음강도가 80dB를 넘을 경우, 고용주는 청각보호방책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85dB가 넘어가면 계획된 방책을 실행해야 합니다. 피고용자는 청각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각종 기계들이 작업장내 소음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기계소음을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회전속도 계산

사용 중인 페어드 제품에 맞는 회전속도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연락처

현대종합상사


대구 북구 산격동 1629
유통단지내 산업용재관 27동 1호

Tel: + 82 053-604-0530
Fax: + 82 053-604-0533
E-Mail: ecoground@naver.com